본문 바로가기

우리가 만드는 이야기(하이퍼텍스트 소설)

[도움말]링크를 활용한 하이퍼텍스트 소설(하이퍼링크로 만드는 이야기)

그냥 이미 써져 있는 글.  즐거운 인생을 보고 자연스래 느끼시는 편이 좋지만, 그래도 이해가 잘 안가시는 분들을 위한 도움말!


아, 그리고 글쓰기로써의 도움말이 아닌 하이퍼텍스트로써의 이야기는 문화, 이야기의 발달을 참고해주세요.





흔히들 말하는 릴레이 소설을 링크와 선택지를 도입한 형태의 이야기입니다.
※하지만 그저 보통의 릴레이 소설에 그치지 않고, 인터넷이라는 매체의 특성을 이용해 배경음악이라던지, 그림, 만화, 영상들을 통해서 다양한 표현방식으로 이야기 전개가 가능하다는것.(하지만 중요한 것은 이야기를 풀어나가는 거라는 것. 잊지 말아주세요~)

방식은 대략 이렇습니다.
1. 글을 쓴 후 선택지를 만듭니다.

 



2. 이어쓰고 싶은 사람이 리플과 그것을 이어쓸 주소를 정확히 적습니다.(바로 클릭하면 내용이 나올 수 있도록 하는거죠.)


 


3. 그러면 선택지를 제시한 글쓴이가 그 리플을 보고 선택지에 링크를 거는 겁니다. 간단하죠?

 


아 물론 낚시인지 아닌지 확인하기 위해서 내용을 확인하는 것도 중요하겠죠 이렇게 말이에요


 


 

 



그리고 글에 필요한 자료(자신이 총기를 등장시켰다라고 한다면 그에 관한 정보)를 올리실 수 있다면 올려주세요. 그러면 다음 타자가 조금 더 글을 매끄럽게 써 내려갈 수 있습니다. 아 물론 의무는 아닙니다.


tip!

1. 다음 타자를 위해 지금까지 선택지를 적어놓는 쌘스도 필요하겠죠? 그러면 앞의 내용을 더 잘 알수 있으니까요
ex)1 -> 2-> 4-> 2->.....
     이건 바로 된장입니다-> 고, 고추장이라니-> 죽인다-> 피한다 -> 아도겐->.... 
    혹은 이전의 글들(선택지 이전의 글)을 모두 복사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하지만 출처표시는 잊지 말아주세요^^


2. 릴레이 식으로 계속 이어지는 것도 중요하지만, 적절한 타이밍에 끝을 내는 것도 중요합니다. 그것은 각자의 판단. (보통의 릴레이 소설과는 조금 난이도 있는 것이라는 것은 부인할 수 없습니다. '선택지'라는 것의 존재와 너무 짧지 않은 글...때문이랄까요)

3. 댓글 릴레이 소설을 쓰듯, 너무 짧으면 안됩니다. 될 수 있으면 조금은 긴 이야기가 되도록 노력합시다.

4. 다른 블로거들은 상관 없지만 이글루스 人이라면 가든에 가입해주는 쌘스!

5. 자신이 자신의 선택지를 또 선택해서 쓰셔도 상관없습니다.

6. 이 포스팅을 링크하시거나 간단하게 요약해서 올려주신다면 처음보는 사람도 쉽게 참여할 수 있겠죠?

7. 스릴러나 그 밖의 이어쓰는 사람이 부득이하게(정말로) 앞의 글을 조금 수정해야하는 경우.(추리물에서 트릭에 대한 증거물이라던지..) 글을 쓰신 분께 허락을 맡고 수정을 해서 해야 합니다.

8. 마지막으로 선택지가 다양해 질수록, 많은 사람들이 참여할수록 개성넘치고 다양한 글과 결말을 향해 달려가겠죠? 많이들 참여해 주셨으면 합니다 ^^

9. 너무 공을 들여 쓰실 필요도 없어요. 많은 사람들의 많은 이야기를 그저 자신이 표현하고 싶은데로 표현하면 되니까요.

10. 너무 글이 길어 빨리 이어쓰고 싶은데, 걱정이신 분들은 등장 인물이나 새로운 인물에 링크를 걸어 새로운 캐릭터의 삶을 만들어보세요!

11. 음악같은 매체로 이야기를 이어가는 가장 쉬운 방법은 그가 음악을 틀었다에 음악소스를 넣어주시는 방법도 있구요, 그림으로 가장 쉬운 이어가는 방법으론 4컷만화가 있죠, 이어가는 방법도 다양하게 개성넘치게 해주셨으면해요.

12. 광고성 글일 경우 무시하시면 됩니다! 무조건 먼저 글을 썼다고 해서 이어주시면 안되요!

-잡담

이 소설의 최종적인 목표는 우리가 만드는 이야기. 한 사람-캐릭터-의 삶이랄까요... 우리가 다양하게 만드는 이야기와 선택지로 나뉘어지는 여러가지 삶의 이야기. 뭐 판타지도, 무협도, 호러소설로도 무한히 변할 가능성이 있겠습니다만, 어쨌건, 우리는 이 이야기속 주인공의 삶, 그 무한한 가능성을 만들어 나가는 것입니다.
그곳에서는 소설쓰는 사람의 인생관도 담겨 있을 수도 있고, 소중한 추억이 담겨 있을 수도 있으니까요.

뭐... 잡소리가 길어졌네요..


일단 제가 이 글을 쓴 이상 첫발을 내딛어야겠죠? =_= 하핫... 그럼 첫번째로 제가 글을 올리겠습니다.

비록 부족한 글이지만 일단은 그 첫번째 글의 발걸음은 여기서부터 내딛습니다 ^^

(참여해주시는 분들이 없으면 생길때까지 혼자서 링크걸고 혼자서 써 나갈지도....ㄱ-)


첫번째이야기틀 목록                                                  
(처음에 자신이 시작을 하실분께서는 글을 올리고 말씀해주세요 이 아래에 링크걸겠습니다^^)

즐거운인생

                                                                              


-수정. 이해를 쉽게하기 위해 이미 써놓은 즐거운인생의 일부분으로 설명을 대체했습니다.

 

 

 

www. romanticpanic.net

 

 

2009.11.27 


티스토리 툴바